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79
문제 설명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제한 사항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풀이
블록이 없어지면 다시 채워주는 과정을 쉽게 생각하기 위해 보드를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려 생각했다.
이렇게 하면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보인다.
로직
- 입력받은 board를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리기
- 회전한 보드에서 제거할 블록들 찾기
- 블록 제거하며 제거된 블록 수 카운트
- 제거되는 블록이 없을때까지 반복
초기 코드
# 초기 코드
def solution(m, n, board):
answer = 0
arr = []
for x in range(n):
char = []
for y in range(m):
char.append(board[m - y - 1][x])
arr.append(char)
directions = [(1, 0), (0, 1), (1, 1)]
while True:
visited = set()
row = len(arr)
for y in range(row - 1):
col = len(arr[y])
for x in range(col - 1):
character = arr[y][x]
temp_arr = [(y, x)]
for dy, dx in directions:
ny = y + dy
nx = x + dx
if (
0 <= ny < row
and 0 <= nx < len(arr[ny])
and arr[ny][nx] == character
):
temp_arr.append((ny, nx))
if len(temp_arr) == 4:
for ny, nx in temp_arr:
visited.add((ny, nx))
for y, row in enumerate(arr):
arr[y] = [value for x, value in enumerate(row) if (y, x) not in visited]
if not visited:
break
answer += len(visited)
return answer
# 92.57ms, 10MB
상당히 보기 힘들어서 각 로직에 따라 모듈화했다.
사실 처음에 문제를 잘 보지않고 BFS처럼 풀어서 비효율적인 부분도 조금 보인다.
1차 수정 : 모듈화
# 1차 수정 : 모듈화
def rotate_board_90(board, m, n):
rotated = [[None] * m for _ in range(n)]
for y in range(m):
for x in range(n):
rotated[x][m - 1 - y] = board[y][x]
return rotated
def find_blocks_to_remove(board, m, n):
to_remove = set()
for y in range(m - 1):
for x in range(n - 1):
if board[y][x] == board[y + 1][x] == board[y][x + 1] == board[y + 1][x + 1] != "":
to_remove.update({(y, x), (y + 1, x), (y, x + 1), (y + 1, x + 1)})
return to_remove
def remove_blocks(board, blocks, m, n):
remove_block_cnt = len(blocks)
for y, x in blocks:
board[y][x] = ''
for y, row in enumerate(board):
board[y] = [i for i in row if i != '']
board[y].extend([''] * (n - len(board[y])))
return remove_block_cnt
def solution(m, n, board):
rotated_board = rotate_board_90(board, m, n)
m, n = n, m
total_removed = 0
while True:
blocks = find_blocks_to_remove(rotated_board, m, n)
if not blocks:
break
total_removed += remove_blocks(rotated_board, blocks, m, n)
return total_removed
# 44.52ms, 10.4MB
모듈화를하니 코드 읽기가 더 수월해졌다. 시간도 50% 이상 단축했다.